관점에서 보면 국민으로서의 동질성이나 공동체 관념을 내세워 지배집단의 제도나 언어, 문화를 소수집단에게 강요하는 과정이기도 하다.
일본도 서구와 비슷한 국민국가 형성의 과정을 거쳤다. 근세 일본은 중앙에는 에도막부(江戸幕府)가 지배하는 중앙집권적인 성격을 띠면서도, 지방에는 쇼군(将
문명과 문화
5. 기원 - 유럽적 가치로서의 문명과 문화
문명
서문에서 저자가 미리 언급한 바와 같이, 저자가 말하는 ‘국경을 넘는 방법’ 에서의 ‘국경’은 문명과 문화로 형성되어 있는 경계를 일컫는다. 저자는 문명과 문화에 대한 다양한 고찰을 시도하고 있는데, 먼저 여기서는 문명과
폭력에서 벗어나는 대신 어떠한 정신적 억압에 인간이 노출되었는지에 대하여 살펴보는 방식으로 전개될 것이다. 앨리아스의 문명화과정, 즉 사회적 통제에 대한 개인의 내면화에 대한 해석에서 프로이드의 관점과 유사점을 찾았고, 따라서 프로이드의 개념을 도입하여 이를 설명해 나아갈 것이다.
서양보다 앞서서 ‘천인합덕(天人合德)’, ‘천인합일(天人合一)’사상에 기초한 사회적 환경관으로 발전
환경지리교육 책에서 말한 바와 같이 동양인의 자연환경관은 ‘맹모삼천지교’의 교훈이다. 여기서 말하는 것은 맹자의 어머님께서 맹자의 교육환경을 중요하게 생각했던 것처럼 인간에게
몰락함으로써 영국경제계는 혼란에 빠지고, 거기에 투자한 시민들을 당혹하게 한 사건을 말한다.
’을 들 수 있는데, 이와 같이 새로운 투자처를 찾고 있는 자본이 많았었다. 또 다른 자료로는 “18세기 후반 영국에서 자본이 과거 어느 때보다도 빠른 속도로 증가했고, 국민소득 및 인구도 역시 급속히
문명이 된 것이다.
그러나 공화국의 기억은 점차 그 위세를 잃었다. 역설적으로 공화국이 너무나 성공하자 실질적인 위협이 사라지고 무기력해졌다. 또 자신의 난폭성으로 인해 비난받고, 더 활력적인 두 기억들―민족주의와 사회주의 혁명의 기억―과의 경쟁에 시달리고, 경제성장이라는 다른
I. 70년대 시대개관
II. 80년대 시대개관
I. 70년대 시대개관
70년대는 삼선 개헌의 여파와 유신 체계에 의한 정치적 불안과 긴장 속에 시작된다. 70년에 노동자 전태일의 분신 자살 사건이 일어났고, 71년에는 광주 대단지 사건이 일어나 학생과 지식인, 종교계의 민중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을 환기시킨
관점에 근거한 시대구분 논의이다. 서양사회에서 발전론적 관점에 근거한 시대구분법이 발달했지만 그 외에도 다양한 관점에서의 시대구분법은 존재해왔다. 헤시오도스는 퇴보사관을 주창한 대표적인 학자이다. 자연의 현상들이 반복-순환한다는 원칙을 역사에 적용시킨 투키디데스는 순환사관에 있
서양인-메켄지, 한국사시민강좌 34(2004), 8호, p108
1904년에 『데일리 메일』의 극동 특파원으로 러일전쟁 전에 종군(從軍)한 것을 인연으로 하여 한국사에 대한 애정을 갖기 시작한 그는 그 후 일시 귀국 했다가 한국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1906~1907년 동안 격동기의 한국에 머물면서 멸망해 가